건축물의 시각화를 위한 디지털 라이트 설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조달청 기준으로 2008년 6,862개 2009년 7,640개 2010년 8,325개 2011년 9,776개 2012년 10,492개 매년 현상설계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중 교육시설 현상설계는 2008년 13개 2009년 10개 2010년 30개 2011년26개 2012년 13개로 집계되었으며 이중에서도 초, 중, 고등학교 현상설계는 2008년 1개 2009년 6개 2010년 10개 2011년 5개 2012년 5개로 집계되었다. 현상설계에서 건축물의 시각화는 디자이너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런 시각화 작업은 1990대 개인PC 보급과 함께 건축에서도 많은 부분의 수(手)작업이 컴퓨터를 활용한 작업(CAD)으로 대체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건축의 시각화에도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건축투시도도 수(手)작업에서 컴퓨터그래픽을(C. G) 이용하기 시작하였으며 개인PC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건축그래픽(C. G)의 발전이 급속한 성장세를 이루었다. 2000년대 들어와 설계사무실과 많은 건축가들은 건축그래픽(C. G)의 성과물이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 현상설계, 심의, 각종 계획안 및 Presentation 등에서 건축그래픽의 역할도 중요하게 되었다. 2010년대에는 창의적이고 극사실적인(hyper reality) 건축의 시각화를 만들어 내고자 많은 분야에서 노력을 기했고 무단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극사실적인(hyper reality), 건축의 시각화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통해 자연광과 같은 디지털 라이트의 생성 및 설정. 자연광과 같은 환경 값을 통하여 실제로 자연광과 같은 효과를 내기에 이르렀다. 소프트웨어에서 만들어지는 자연광과 같은 효과를 실제로 적용하여 실사와도 같은 극사실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빛의 성질을 이해하고, 조명의 성질과 설정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조명의 성질과 설정이 건축물의 시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에 본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번연구에서 교육시설 중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했으며 배치 형태의 따라서 크게 5가지로 분류를 하였다. 배치형태에 따라 디지털 라이트 설정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설정을 사용하였는지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여 본다. 단 카메라 앵글은 학교 운동장 쪽에서 보는 앵글로 고정 하였으며 이와 같은 기준으로 디지털 라이트 설정을 하였으며 정북방향은 무시하고 효과적인 시각화만을 위해 설정하는 분석의 범위를 정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 번째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여 과연 효과적인 라이트 방향이 존재하는지를 이론적 배경에서 알아보고. 그 방법을 찾아 디지털 라이트에 적용된 사례가 있는지 파악해 본다. 두 번째 파악된 사례를 바탕으로 디지털 라이트 설정에 대해 알아본다. 각각의 사례들을 분류하여 장단점을 분석하여 본다. 분석된 사례들을 가지고 서로의 반대되는 사례에 적용하여 장점이 장점으로 표현되는지 단점이 단점으로 표현되는지 설정하여 분석한다. 세 번째 위 사례들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