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의 해외 물 산업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급격한 인구 증가와 경제 발전으로 인한 증가된 물 수요, 지구 온난화 및 물 인프라 부족 등의 이유로 많은 나라들이 물 부족 상황에 처해있다. 이 물 부족 상황은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 및 발전 용수 등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구의 물 13억 5천 7백만 km3 중 담수는 3천5백만 km3으로 전체 2.5%에 불과하며, 이 얼마 안 되는 양의 담수 중에도 이용이 가능한 표층수 와 지하수의 총량은 약 30%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30%의 이용 가능 자원도 지구 온난화 때문에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인구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 수요가 급증하는 요인도 물 부족 현상을 가속시키고 있다. UN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25년에는 약 27억 명이 담수 부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전 세계 국가의 20%가 심각한 물 부족 상황에 처해질 것으로 예견되었다. 더불어, 정수와 하수처리시설의 부족 및 노후화와 산업화로 인한 수질오염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World Water Forum의 보고 자료에 따르면, 약 11억 명이 음용에 적합한 물을 마시지 못하고 있으며, 매년 5백만 명 이상이 수인성 질병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제한된 수자원과 수요 급증에 따른 물 부족 현상은 물 산업의 영업 관심도를 증가시켰고, 이미 많은 민간 기업들이 진출하여 시장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물 산업 시장에 국내 기업이 후발주자로써 진출해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 국내 기업이 활발하게 영업을 펼치고 타 지역에 비해 물 산업 성장 속도가 빠른 중동 및 동남아시아 물 산업 시장의 물인프라 진출 가능 사업영역을 파악하였다. 외국의 선진 물 기업인 Veolia의 물 산업 영업 전반에 걸친 분석을 통해 성공적으로 물 산업 시장에 정착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진출 전략을 정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