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감성지능, 조직몰입, 직무만족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감성지능,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간호업무와 간호조직 관리 및 간호인력 관리, 간호경력 관리 시스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일개 3차 종합병원에서 간호사 13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WIN 1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는 '26-30세’가 45명(32.8%)으로 가장 많았고,‘여자’가 128명(93.4%)으로 나타났다. 결혼상태는‘미혼’이 71명(51.8%)이었고, ‘학사’가 111명(81.0%)으로 가장 많았다. 임상경력은 ‘10년 이상’이 51명(37.2%)으로 가장 많았고, 부서이동 경험은 86명(62.8%)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118명(86.1%)이었고, 종교가 없는 경우는 74명(54.0%)이었다. 2) 대상자의 감성지능은 7점 척도에서 평균 5.07± 0.73이며, 조직몰입은 7점 척도에서 평균 4.49± 0.78이고, 직무만족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18± 0.33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은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조직몰입은 미혼자보다 기혼자가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높았으며, 임상경력이 많을수록 유의하게 높았다. 직무만족은 부서이동 경험이 없는 그룹이 있는 그룹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4) 대상자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은 유의한 정상관 관계(r=.374, p<.01)를 보였으며,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유의한 정상관 관계(r=.600, p<.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지능과 조직몰입은 유의한 정상관 관계(r=.402, p<.01)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호사의 감성지능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높이는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사의 감성지능 향상과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업무 환경 조성 및 프로그램 개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으며, 간호사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과 전문성을 부여한다면 보다 높은 직무만족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간호사의 높은 감성지능,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간호의 질 향상을 가져오고, 이는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병원의 이미지 상승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간호업무와 간호조직 관리, 간호인력 관리를 위하여 간호사의 감성지능,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높이는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조직관리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