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대학농구리그 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인 및 프로모션의 역할

Abstract

홈 & 어웨이 방식으로 대학농구리그가 개편되어 출범한지 이제 만 3년 째 접어들고 있다. 90년대의 폭발적이었던 인기를 부활 시키고자 시작한 야심 찬 계획이었으나,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일반 대학생들의 대학농구 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중간에서 프로모션이 가지는 매개역할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그로써, 대학농구리그를 마케팅 하는 실무자들에게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2012년 5월과 6월에 서울 H 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의 프로모션활동에 힘입어 대학 농구 홈경기에 2000명의 관중들을 끌어 모으는데 성공하였다. 당시 H대학교에서 치러졌던 대학농구 홈경기 2차례에 걸쳐 경기장에 찾아온 일반 대학생 관중들에게 편의추출법을(convenience sampling method)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작성된 264부의 설문지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연구의 자료처리는 Windows용 PASW 18.0 Version을 이용하였다. PASW 프로그램을 통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요인분석(expl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독립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 Pearson의 적률 상관 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을 실시하였다. 프로모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AMOS를 통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학생들의 대학농구관람의사를 결정짓는 요인으로는 경기요인, 시설요인, 서비스요인, 시간요인 총 4가지로 조사되었다. 둘째,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인 성, 학년, 나이, 전공에 따른 경기관람결정요인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4가지 경기관람결정요인 중 경기요인만이 대학생들의 대학농구경기관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모션은 대학생의 대학농구경기관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모션을 통하여 경기관람 결정요인들이 대학생의 대학농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