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축설계 업무환경의 지식정보기반 활용수준 측정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식정보사회는 고도정보사회의 기반 위에서 온갖 정보와 창의적인 지식이 융합되어 기술과 산업을 이끄는 사회를 말한다. 고도정보사회는 초고속정보통신망에 의해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고, 수많은 정보가 디지털화되고 있는 정보사회이다. 21세기에는 창의적인 지적 재산권이 산업을 견인하며, 사회 또한 지식정보를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생산된 지식정보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에 의해 구현된다. 건설 산업분야에서도 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도 중 하나로 정보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건설 산업분야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 사이에 구체적인 정보화 기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과 nD 모델 리포트가 등장하였고, 4D-CAD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BIM의 초기 개념인 빌딩프로덕트 모델(Building product model)은 1970년에, 가상 빌딩(Virtual building)개념은 1987년에 등장하였다. 정보기술 도입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설 산업분야 정보화 수준은 타 산업분야에 비하여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건축설계분야의 지식정보사회화를 지원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건축설계 업무환경에서 지식정보기반의 활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수립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기 이전에, 현황과 역량대한 체계적인 측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설계 업무환경에서 지식정보기반 활용수준의 측정이 가능한 항목을 선정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구축하고, 이 방법에 의하여 측정모델을 개발하여 모델의 활용방법을 제안하는 것 까지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모델은 타당한 체계 안에서 신뢰성 높은 측정요인들로 구성된 집합으로 정의한다. 개발된 측정모델은 건축설계 업무환경의 지식정보기반 활용수준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지식정보기반은 지식정보 DB(Data-Base) 및 DB관련 시스템과 그 시스템의 활용을 지원하는 체계로 정의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고 둘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지식정보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지식기반설계와 업무환경의 지식기반 활용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업무환경의 지식정보기반 활용과정을 정리한다. 또한 정보기술을 도입한 건축설계조직을 측정 및 분석하는 도구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수행하였다. 셋째, 측정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의 제한범위를 설정하고 모델의 측정영역 구성체계를 도출하고, 세부 측정항목의 검토 및 도출과정을 통해 측정모델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넷째, 개발된 측정모델의 프로토타입을 검증하기 위하여 건축설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통계적 분석과 각 측정항목에 대한 중요도 산정을 통해 측정모델을 개발한다. 개발된 측정모델의 활용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설정한 가상의 설계사무소에 대한 측정과정을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기법을 통해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측정모델의 특징을 파악하고 시사점 및 한계점을 파악하며, 향후 연구방향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측정모델을 활용하여 정보기술 도입을 통하여 설계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국내 건축 설계환경의 현재 지식정보기반 활용 수준을 판단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과 실행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