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브러쉬와 정류자간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브러쉬 저항과 토크손실을 고려하여 전동기의 특성을 예측하고 해당 특성에서의 진동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브러쉬와 정류자의 접촉과 관련 손실은 PMDC전동기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이 값이 전동기의 회전속도, 부하등에 따라 변화하므로 이 값을 전동기 해석에 반영해야한다.
논문에서 다루는 내용은 브러쉬 저항과 토크손실을 부하시험을 통해 얻은 파라미터를 통해 산정하고 이를 반영한 TNI 특성해석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PMDC전동기의 진동해석 프로세스를 산정하고 원하는 속도구간에서의 전동기의 진동해석을 실시하고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프로세스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영구자석의 형상이 변경되는 경우를 가정하여 해석 프로세스가 실제 설계에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PMDC 전동기 설계시 전동기의 특성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설계시 전동기의 진동을 예측/개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