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0

주유소간 경쟁과 휘발유 가격

Title
주유소간 경쟁과 휘발유 가격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mpetition in the Korean Gasoline Markets
Author
조영진
Advisor(s)
강임호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휘발유가격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휘발유는 어떤 상품보다 품질이 동질적인 상품이다. 그러나 휘발유 가격은 주유소별로 많은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격차이의 원인을 크게 지역적인 특성, 주유소 간 경쟁, 개별 주유소의 특성으로 나누고 이런 원인이 휘발유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휘발유에 대한 수요가 많고, 인근 주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휘발유 가격은 증가하였다. 또한 지역별 주유소의 밀집도가 높으면 휘발유가격은 감소하였고, 주유소 간 거리가 멀어질수록 경쟁압력이 감소하여 휘발유 가격은 증가하였다. 주유소의 특성인 세차장, 경정비, 고속도로주유소의 경우는 휘발유 가격의 상승요인이었고 알뜰주유소나 셀프주유소는 휘발유가격의 하락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국 주유소를 대상으로 휘발유 가격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지역특성, 주유소 간 경쟁, 개별 주유소의 특성이 모두 휘발유 가격에 영향을 미치며 주유소의 특성이 가격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9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7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