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0

페드로 알모도바르 영화에 나타난 상호매체성

Title
페드로 알모도바르 영화에 나타난 상호매체성
Author
박병윤
Advisor(s)
정태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화는 그 탄생 자체부터 인접예술의 영향을 받은 매체이다. 회화에서 출발한 사진이 수십 장이 모여 활동사진이 되었고 이것이 움직이는 영상으로써 영화가 되었다. 또한 영화는 소리의 도입으로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적인 부분까지 흡수하였고, 때문에 이러한 복합 매체인 영화와 타 예술간의 상호작용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이렇게 영화를 중심으로 한 문학과 회화의 상호매체성은 영화의 이야기 거리와 표현방법을 풍부하게 해주었고, 한걸음 더 나아가서 이들 장르 이외의 다른 인접 예술과의 상호작용에도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시각적 움직임의 미학인 무용과 영화와의 상호작용뿐만이 아니라, 영화 속에 또 다른 영화를 삽입하거나 영화의 촬영과정을 직접 보여줌으로서 영화와 현실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탈공간화의 과정 등을 통해 배우의 대사와 행동에 의존했던 영화의 서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르와의 결합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미장센을 위해 차용되었던 회화는 영화 속에서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게 되고 이는 곧 내러티브와 연관되어 영화의 중요한 모티브와 복선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영화를 중심으로 한 상호매체성에 대하여, 특히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최근작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영화에 나타나는 회화와 조형물 등의 ‘미술’과 미장아빔으로써의 ‘영화’, 그리고 움직임의 예술인 ‘무용’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상호매체적 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또한 영화를 분석하기에 앞서, 199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상호매체성 이론에 대한 설명과 영화적 적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9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9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