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선수들의 정서조절방략 간 관계분석

Abstract

국문요지 골프 선수들의 정서조절방략 간 관계분석 유 충 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생활스포츠학과 본 연구는 중ㆍ고등학생, 대학생, 프로 골프 선수들의 라운드 중 정서조절을 위한 방략을 추출하고 분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로는 3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질문지를 통하여 문항을 추출하고 40명에게 예비 검사와 429명의 본 검사를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다. 또한 1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양적ㆍ질적 연구를 혼용한 통합연구방법(mixed-method research)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로는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에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과 문항분석, 요인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질문지의 요인타당도와 적합성을 검증하고 분석하였다. 심층면담은 수집된 내용들을 전사(transcription) 작업 한 후, 귀납적 범주분석과 단순화 작업으로 양을 감소시켜 요인을 구명하였다. 이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되는 결론은 두 가지이다. 첫째, 골프선수들의 골프 라운드 중에 발생하는 긍정ㆍ부정적인 상황에서 경험하는 정서를 조절하는 방략을 추출하고 구명하였다. 둘째, 골프선수 일반적 특성과 정서조절방략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고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은 5개요인 20문항이 추출되었으며 능동적 행동, 언어적 소통, 리듬 템포 조절, 심상, 긍정적 사고로 나타났다. 능동적 행동은 성공적 수행의 느낌을 유지하거나 흥분된 감정을 조절하고 경직되어있는 신체ㆍ정신적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였고, 언어적 소통은 조력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 반면 집중력에 방해 요소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듬 템포 조절은 스윙뿐만 아니라 선수 본인의 심리 상태를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심상은 부정적 사고를 차단하고 집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긍정적 사고는 불안을 제거하고 자신에 대한 확고함을 유발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은 7개요인 23문항이 추출되었으며 음식 섭취, 수행 몰입, 부정적 감정 분출, 호흡 이완, 긍정적 초점 변경, 문제 해결 행동, 자기비난으로 나타났다. 음식 섭취는 행위자체로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고 에너지 섭취로 동기유발을 하였고, 수행 몰입은 스윙이라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하였다. 부정적 감정 분출은 실수의 원인에 따라 그 대상이 내향성이나 외향성으로 분출되는 차이가 있고 표현 방법이나 범위에서도 개인차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호흡 이완은 단순화 작업이며 이를 통해 분노를 진정시키고 동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초점 변경은 불안을 제거하고 경기를 포기하지 않는 조절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문제 해결 행동은 실수의 원인에 대처를 단순화하고 명확하게 하여 확신을 주어 안정감과 평정심을 유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비난은 내적인 자책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정적 감정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선수 일반적 특성과 정서조절방략 간의 관계로는 우선, 성별을 보면 긍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에서는 남성이 리듬 템포 조절과 심상에서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에서는 여성이 음식 섭취에서 높고, 남성은 긍정적 초점 변경에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프로와 아마를 보면 긍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에서는 아마추어가 언어적 소통에서 높고, 프로는 리듬 템포 조절, 심상, 긍정적 사고에서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으로는 프로가 음식 섭취, 호흡 이완, 긍정적 초점 변경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는 핸디캡의 차이로는 긍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에서는 0인 그룹에서 리듬 템포 조절, 심상, 긍정적 사고에서 높고, 1~3인 그룹에서는 긍정적 사고에서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인 상황 정서조절방략에서는 9이상인 그룹에서 음식 섭취가 가장 낮고, 호흡 이완과 긍정적 초점 변경은 0인 그룹이 가장 높았고, 자기비난에서는 0인 그룹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