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빅체조 선수의 자기관리가 성취목표성향, 몰입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성취목표성향, 몰입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대한체조협회에 선수등록 되어 있는 남 · 여 중등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선수 2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SPSS window version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와 같은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자기관리요인은 성별, 소속, 운동경력, 주 종목, 입상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요인은 성별, 소속, 운동경력, 입상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주 종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몰입요인은 성별, 소속, 운동경력, 주 종목, 입상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몰입요인은 성별, 소속, 운동경력, 주 종목, 입상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경기력요인은 성별, 소속, 운동경력, 주 종목, 입상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자기관리는 성취목표성향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자기관리는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이 연구에서 에어로빅체조선수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자기관리, 성취목표성향, 몰입,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관리도 성취목표성향, 몰입 및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자기관리를 파악한다면 보다나은 선수생활과 경기력향상을 가져 올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