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 0

단일 공급자와 단일 구매자 시스템에서의 최적 발주정책

Title
단일 공급자와 단일 구매자 시스템에서의 최적 발주정책
Other Titles
Optimal Ordering Policies for a System with a Supplier and a Buyer
Author
김효창
Advisor(s)
김종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재고관리의 목표는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재고관리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재고관리 비용만을 고려하게 되면 고객에 대한 서비스수준이 비현실적으로 낮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가 목표로 하는 적정 고객서비스수준을 유지하면서 구매자와 공급자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공급주기를 찾고, 찾은 공급주기아래에서 각자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구매자의 재고수준과 공급자의 생산수준을 결정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유통시스템은 단일 구매자와 공급자가 존재하며 구매자가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이 확률적 수요를 가지는 경우이다. 공급자는 최종소비자의 수요 정보의 유무에 따라 자신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 발주주기를 구하게 되고, 구매자는 정책을 바탕으로 관리변수를 결정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대상으로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와 공급자의 최적관리변수들의 최적값을 찾아낼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수치실험을 수행한 결과 제안한 해법을 통해 얻은 해와 전체열거법을 통해 구해진 해가 서로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제안 해법들은 전체 최적해를 찾는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할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7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