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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 제품과 비하이테크 제품의 메시지 유형별 광고효과 연구

Title
하이테크 제품과 비하이테크 제품의 메시지 유형별 광고효과 연구
Author
황경수
Advisor(s)
조병량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이 소비자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품질보증은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광고의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이 어떠한 형식으로 제시되는 것이 효율적인 설득이 될 것인지 그리고 품질 보증에 대한 표현 방식이 하이테크 제품과 비하이테크 제품에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한 실험연구를 통해 밝혀보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품질보증 메시지 전략 고안에 유용성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실험의 대상자는 대학생들이었으며, 품질보증은 명시적 품질보증과 암시적 품질보증으로 구분하였다. 실험광고의 제품은 스마트폰과 칫솔로 한정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개의 종속변인으로 선택하였던 광고에 대한 태도, 상표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등 모든 종속 변인에 있어서 품질보증에 대한 표현방법과 제품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가 밝혀졌다. 주 효과의 경우에도 메시지 소구 유형과 제품유형은 광고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상표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6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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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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