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골프 코스 디자인의 시계열적 변화 특성

Abstract

우리나라는 1960년 이후 산업화와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국민 소득의 증가. 근로시간 단축, 주 5 일 근무제 확산 등으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여가시간이 확대되면서 도시민들의 레저 패턴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1990년대 이후부터 골프는 경제, 사회, 문화적 요구의 증대로 인해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담아 진화해왔다. 한국에 골프가 도입되고 오늘날까지 한국 골프 코스 디자인을 시계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며 진화해 왔는지? 또 어떤 요인이 그 변화에 영향을 끼쳤는지? 등 한국 골프의 디자인 변화 과정을 알아보는 것은 한국 골프사 정리에 큰 의미가 있고, 따라서 여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골프 코스의 발달사, 골프 코스 디자인 요소와 골프 코스 변화와 관련된 영향 요인을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한국 회원제 골프장 중에서 수도권 회원제 골프장 81곳을 대상으로 하여 골프 코스 요소의 제원 조사 및 분석으로 골프 코스 디자인 정량적, 정성적 변화 특성을 분석했다. 이 과정으로 얻어진 결과를 골프 코스 디자인 관련 전문가의 설문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한국 골프 코스에서 공간 디자인 요소의 정량적, 정성적 분석으로 시기별 변천사 특징을 정립하고, 향후 골프 코스 디자인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 제시의 목적으로 수행했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수도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 81개소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도권 골프장은 한국 골프장의 도입과 대중화가 시작된 곳이자 골프장과 골프 이용객 수가 집중되어 있어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국 골프 코스 디자인의 시계열적 변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골프 코스 디자인 요소와 골프 코스 변화와 관련된 영향 요인 등은 문헌 고찰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수행하였고, 수도권 회원제 골프장 81개소를 대상으로 홀 길이, 티의 면적, 페어웨이 평균 폭, 벙커 수와 면적, 그린의 면적, 수공간 면적 등의 제원 조사는 항공사진과 오토캐드(Auto Ca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제원 조사를 통해 분석된 디자인 요소별 정량적, 정성적 변화 특성은 골프 코스 변화와 관련된 영향 요인으로 골프 코스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자의 분석 결과의 검증은 전문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도권 회원제 골프 코스 디자인의 정량적, 정성적 변화 특성 분석에 대한 검증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 결과의 시사점 도출과 향후 골프 코스 디자인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의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골프 코스 디자인의 정량적 변화 특성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골프장 입지유형과 골프장 규모별 변화 특성 분속 결과는 첫째, ‘골프장 입지유형’은 ‘골프 정책 및 제도’ 요인, 둘째, ‘골프장 수의 변화’는 ‘경제상황의 변화’ 요인, 셋째, ‘골프장 규모별 면적 변화’는 ‘골프 정책 및 제도’ 요인, 넷째, ‘골프 코스의 길이 변화’는 ‘골퍼의 기량증가’, ‘골프용구의 발달’, ‘토너먼트 기준의 세계화’ 요인에 의해 변화되었다. 골프 코스 디자인 요소별로 결과는 첫째, ‘홀 길이 변화’은 ‘골퍼기량 증가’, ‘골프용구의 발달’, ‘해외대회 유치’요인, 둘째, ‘그린의 면적변화’는 ‘그린 운영시스템’, ‘경기의 난이도’, ‘선진기술적용’, ‘토너먼트 기준의 세계화’요인, 셋째, ‘티의 면적 변화’는 ‘티의 운영시스템’과 ‘골프의 대중화’요인, 넷째, ‘페어웨이 평균 폭의 변화’는 ‘비관리지역 확대 및 친환경 관리’요인, 다섯째, ‘벙커의 수와 면적 변화’는 ‘골프 코스의 심미성’, ‘토너먼트 대회에 따른 전략성’요인, 여섯째, ‘수공간의 면적 변화’는 ‘관개용수 확보 및 관리’, ‘환경영향평가제’, ‘재해 및 사전환경성 검토’ 등의 ‘친환경 골프장 관리’ 요인에 따라 변화된 것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골프 코스 디자인의 정성적 변화 특성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린 언듈레이션’은 1990년대는 해외 정보 유입과 골프 대중화로 인해 골프장이 많이 건설되면서 골프 코스의 차별화된 요소로 활용되면서 디자인 변화가 심화되었고, 2000년대는 난이도를 더해가는 토너먼트 대회가 반복되면서 지속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벙커 형태’는 1990년대는 골프 코스의 특화된 경관을 만들기 위해 활용하면서 대형 벙커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2000년대는 대형화된 벙커가 한 단계 더 진화하여 심미성, 난이도, 기억성이 결합된 디자인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페어웨이 언듈레이션’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는 평탄하고 단순하게 조성되었고, 타 골프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위해 지형 변화를 두면서 주변 지형과 어울리게 지형을 조작했다. 넷째, ‘페어웨이 형태’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는 평탄하고 단순한 장방형이었으나, 1990년대는 골퍼 기량 증가와 골프 이용객 증가로 다양한 경관 형성의 영향으로 변화되기 시작했고, 2000년대는 자연 친화적 디자인 트랜드 영향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마지막 ‘수공간 디자인’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는 인공적인 정원문화가 적용된 디자인이 나타났고, 1990년대는 다른 골프장의 골프 코스와 차별화를 두기 위한 경관특화 요소로 활용하기 시작했고, 점점 기존의 부존자원을 활용하여 특색있는 형태 디자인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수도권 회원제 골프장 및 골프 코스의 변화 특성 분석은 1960년부터 2011년까지의 골프 디자인 요소의 양적, 질적 발전 과정을 정리하는 것으로, 향후 골프에 관련한 이론 구축과 골프 코스 디자인 요소의 의미와 기능, 골프 경영 및 관리 등 다양한 분야 있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한국 골프 코스 디자인 변천의 심층적인 후속 연구와 디자인 특성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향후 골프 코스 개발이나 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수도권 회원제 골프장 81곳을 대상으로 수행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지방 소재의 골프장에 대한 골프 코스 디자인의 시계열적 변화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와 함께 한국 골프 코스 디자인의 변화 특성에 대한 완성도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