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수도권 신도시 계획당시 교통계획은 서울과의 연계에 역점을 둔 결과로 광역중심의 교통체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분당, 평촌신도시등은 자족성의 실패와 수도권 광역교통문제 유발, 도시건설의 획일화등 부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광역위주의 교통정책으로 승용차 통행의 지속적 증가를 초래하였는데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신도시의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구축을 위하여 수단, 목적별 통행패턴 분석을 하고, 세부적인 대중교통체계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지원방안중 파급효과, 원단위 존재유무, 계량화 가능성을 파악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대안에 대하여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