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 0

기존 문헌 조사를 위한 논문 랭킹 방안

Title
기존 문헌 조사를 위한 논문 랭킹 방안
Author
이종민
Advisor(s)
김상욱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기 전 해당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문헌 조사를 한다. 연구자들은 기존 문헌 조사를 통해 해당 분야의 주요 논문들 간의 관계, 연구의 흐름, 그리고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를 진행한다. 그러나 해당 분야를 새롭게 시작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이러한 기존 문헌 조사 작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를 처음 시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들을 돕기 위해 기존 문헌 조사가 잘된 논문을 찾는 새로운 논문 랭킹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랭킹 방안은 (1) 논문의 관련 연구 챕터에 기존 연구의 흐름 및 기존 연구들 간의 관계가 잘 정리되어 있으며, (2) 논문의 발행 시점을 기준으로 최신 논문들까지 언급하고 있고, (3) 최근 발행된 논문을 상위에 랭크 시킨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논문이 참조하고 있는 논문들의 품질, 참조하는 논문의 수, 논문의 품질, 그리고 논문의 최신성 등을 모두 고려한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는 실제 논문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논문 랭킹 방안의 효용성을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4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