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DSP를 이용한 LED구동회로

Abstract

본 논문은 저가형 DSP를 이용한 LED구동회로로써 색조와 밝기의 개별조정이 간단하면서도 심플한 회로로 구성하였다. 아날로그 칩에서 구현하기 힘든 색조와 밝기의 개별조정을 마이크로칩사의 dsPIC33FJ16GS502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안된 LED구동회로의 입력전압은 12V이며, 출력전압은 6V이다. dimming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출력전류의 PWM Duty를 0∼100%, 출력전류의 진폭은 0∼1A까지 가변 할 수 있는 회로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ITSWELL사의 IWS-L5056-RGB-K3 LED를 직렬 2개, 병렬 10개로 총 20개의 LED를 연결하여 최대소비전력 5.4W까지 실험한 결과 효율 92.6%를 얻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저가형 회로의 동작 및 제어특성이 유용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