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PIC을 이용한 Single-Stage LED 구동 회로

Abstract

기존 조명기기는 높은 소비 전력과 짧은 수명,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차세대 조명기기로 각광받는 LED는 화학물질과 전기 자극에 의해 빛을 내는 반도체로서 디지털 제어 특성과 고효율, 긴 수명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역률 보상회로와 별도의 전력 변환 단으로 구성 되어있어 회로가 복잡하고 구성 부품이 많이 요구 되는 Two stage 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Single stage Flyback LED 구동을 마이크로칩사의 dsPIC30F2020을 사용하여 AC입력 전압 센싱이 필요 없는 전압 임계모드(Critical conduction mode) Single - stage flyback converter를 설계하고 동작 실험을 통해서 상용화 가능성과 유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