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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대 대통령 선거에 대한 뉴스통신사간 뉴스프레임 비교분석

Title
18대 대통령 선거에 대한 뉴스통신사간 뉴스프레임 비교분석
Other Titles
A Comparative Frame Analysis of News Agencies' News Stories on the 18th Presidential Election: The Cases of Yonhap News and Newsis
Author
남문현
Alternative Author(s)
NAM, MOONHYUN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18대 대선에서 국내 대표적 뉴스 통신사인 연합뉴스와 뉴시스가 어떤 보도 프레임을 보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간 양자 대결 구도 속에서 치러진 18대 대선에서 이들 통신사가 보인 프레임이 무엇이고 이를 통해서 선거가 어떻게 묘사되었는지를 파악코자 했다. 뉴스 통신사는 신문과 방송 등 일반미디어를 주 고객으로 하는 언론 도매상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독자적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미디어 수용자들과도 직접 관계를 맺는 등 언론 영역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이 매우 크다.. 특히 후보자와 정당간 치열한 대결구도가 형성되고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는 선거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뉴스 통신사가 이 부분에서도 뉴스 공급원으로서 막대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뉴스 통신사의 프레임은 수요자인 일반 미디어의 프레임 형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유권자인 보도 수용자의 후보 선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뉴스 통신사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분석은 일반 수용자와 직접적 관계를 맺고 있지 못했던 탓에 매우 저조했다. 본 연구는 이런 상황 속에서 갈수록 그 위상이 확대되고 있는 뉴스 통신사, 즉 국가기관통신사인 연합뉴스와 국내 최대 민영통신사인 뉴시스의 선거 보도 프레임 분석을 하였다. 18대 대선 과정에서 이뤄진 뉴스 통신사의 보도 프레임을 살펴보기 위해 정치부와 전국부(지방국)에서 보도된 기사를 중심으로 연합뉴스 1498건, 뉴시스 1664건 등 모두 3162건의 기사에 대해 조사했다. 분석기간은 18대 대통령 투표일을 앞두고 실시된 공식 선거운동기간인 22일 동안이다. 기사는 김은주 방정배와 이효성 등의 ‘후보자 유세 정당 및 지원활동 프레임’, ‘네거티브 프레임’, ‘이슈 및 정책 프레임’과 ‘지역적 시각 프레임’ 등 11개 프레임으로 나눠 분석했다. 김예란과 패터슨(Patterson)의 분석을 토대로 연성적 프레임과 경성적 프레임으로 나눠 파악했으며 양 통신사의 두 후보자에 대한 보도방향도 함께 조사했다. 연구결과로서 양 통신사의 전반적 보도 내용은 모두 후보자 유세 정당 및 지원활동 프레임과 이슈 및 정책 프레임, 네거티브 프레임 등 3대 프레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들 3대 프레임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은 통신사로서의 기본적 역할에 충실한데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통신사 특성상 선거현장 상황이나 현상을 객관적이고 신속하게 보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양 통신사의 보도 프레임에서는 분명한 차이점도 확인됐다. 특히 선거 전망 및 게임 프레임과 지역적 시각 프레임에서 양 통신사간 비중이 확연히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두 통신사의 편집방향에서 의미있는 차이를 보여준다. 즉 선거 전망 및 게임 프레임 비중이 높은 것은 선거보도를 게임식으로 흥미성 있게 구성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지역적 시각 프레임은 편집 방향이 지역현안에 높은 비중을 둔 것과 함께 지역취재망의 활동 폭이 활발함을 보여준다. 양 통신사 모두 최근 언론 보도의 흐름인 연성적 프레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에 대한 보도 프레임은 연합뉴스의 경우 네거티브 프레임 비중이 뉴시스에 비해 높았고, 뉴시스는 지역적 시각 프레임(문재인 후보)과 경마 프레임(박근혜 후보)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두 후보자에 대한 보도성향은 양 통신사 모두 중립적인 보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것은 독자적 프레임을 바탕으로 정치적 성향 등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신문 방송 등 일반 미디어와는 달리 통신사가 준수해야 할 보도준칙인 객관주의를 최대한 견지하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각 통신사의 주요 프레임이 어떤 요인들에 의해 구성됐는지를 파악하지 못한채 단순히 보도 프레임 비중만을 분석하는데 그치고, 후보자 이외의 정당 및 정당 관계자와 관련된 보도 방향 분석은 제외돼 후보자에 대한 보도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본 논문은 멀티미디어 시대에서 언론사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뉴스 통신사가 18대 대선에서 나타낸 보도 프레임을 분석, 그 의미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할 수 있다. |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of news frames between Yonhap News and Newsis, two major news agencies in Korea, during the 18th presidential campaign, 11.27~12.19 2012, with using framing theory. News agency is so called a wholesaler of news because newspapers & broadcastings, internet portals use the news what news agency produce. It means news agency could affect reporting & news framing of other media, and this makes the status of news agency grow up. This study examined what were the differences of news agencies’ reports of on the 18th presidential campaign as well as how they reported on the presidential candidates, Park GeunHye and Moon JaeIn. Key findings from this thesis are as follows: First, Yonhap News has more focused on ‘negative frame’, while Newsis on ‘regional frame’. Second, both news agencies were interested in soft news frames more than hard ones. Third, the reports on two major presidential candidates of Yonhap News & Newsis were impartial. Based on these findings, I can conclude that two news agencies tried to give unbiased reportage on the presidential candidates. There were, however, big differences between Yonhap News & Newsis in the composition of main news frames such as ‘negative frame’ or ‘regional frame’.;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of news frames between Yonhap News and Newsis, two major news agencies in Korea, during the 18th presidential campaign, 11.27~12.19 2012, with using framing theory. News agency is so called a wholesaler of news because newspapers & broadcastings, internet portals use the news what news agency produce. It means news agency could affect reporting & news framing of other media, and this makes the status of news agency grow up. This study examined what were the differences of news agencies’ reports of on the 18th presidential campaign as well as how they reported on the presidential candidates, Park GeunHye and Moon JaeIn. Key findings from this thesis are as follows: First, Yonhap News has more focused on ‘negative frame’, while Newsis on ‘regional frame’. Second, both news agencies were interested in soft news frames more than hard ones. Third, the reports on two major presidential candidates of Yonhap News & Newsis were impartial. Based on these findings, I can conclude that two news agencies tried to give unbiased reportage on the presidential candidates. There were, however, big differences between Yonhap News & Newsis in the composition of main news frames such as ‘negative frame’ or ‘regional fram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2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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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인터넷미디어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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