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조직의 특성이 ERP시스템의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기업은 스스로 변화시켜 왔다. 그러한 노력들로 정보의 통합을 위한 전사적 자원 관리인 ERP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ERP시스템의 유용성과 시스템 만족도에 개인적인 특성과 조직적인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RP시스템을 도입한 국내 각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방법을 도출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도 수도권 소재에서 ERP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는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금융업 등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 모형을 제안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선행 연구에 근거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총 1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04부가 회수되어 본 연구에 사용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수집된 설문지를 근거로 SPSS를 활용한 통계적 분석 방법인 요인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특성 변수인 자기효능감과 혁신성향, 시스템 활용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 자기효능감과 혁신성향, 시스템 활용도가 높아지면 시스템 유용성은 높아짐을 보였다. 둘째, 조직의 특성 변수 중 조직시민행동과 IS혁신저항, 사용자 IT역량, 교육훈련이 시스템 유용성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IS혁신저항은 베타 값이 음수로 나와 증가할수록 시스템 유용성은 낮아질 것이고, 사용자 IT역량, 교육훈련은 높아질수록 시스템 유용성은 높아질 것이다. 셋째, 개인 특성의 독립변수 중 자기효능감, 시스템 활용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고 혁신성향과 인지된 불안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그러므로 자기효능감과 시스템 활용도가 높을수록 사용자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특성 독립변수 중 조직시민행동, IS혁신저항, 사용자 IT역량, 교육훈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조직시민행동, IS혁신저항은 베타 값이 음수로 나와 증가할수록 사용자 만족도는 낮아질 것이고, 사용자 IT역량, 교육훈련은 증가할수록 사용자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인 시스템 유용성은 종속변수인 사용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시스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시스템 유용성이 높아질수록 ERP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높아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구성원들이 ERP시스템을 바람직한 것으로 인지하는 호의적인 태도를 지니고서 업무에 활용하여 직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ERP시스템 활용에 대한 자신감과 바람직한 조직시민의식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ERP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업무평가에 공정하게 활용하는 조직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ERP시스템 정착을 위한 조직적 관리노력이 중요함을 시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