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 처리된 대두 추출물의 항 노화 효과

Abstract

자외선에 의한 피부 광노화 촉진은 피부표면 조직의 파괴와 피부염증유발, 홍반 등을 수반하며, 일상생활에서 항상 생활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는 피부는 이러한 위험 요인과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소 처리된 대두 추출물을 이용하여 주름 개선 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고성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피를 수행하여 항산화와 관련된 유전자를 발현시키는 phosphatidylserine(PS) 30%와 phosphatidylinositol(PI) 20%를 확인하였다. 제조된 대두 발효추출물은 피부 섬유아세포에서 procollagen type 1과 hyaluronan synthase2(HAS2)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matrix metalloproteinase(MMP)-1의 발현을 감소시켜서 주름 개선 기능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대두발효추출물은 우수한 항 노화 주름개선 화장품 소재로 개발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