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동이 비만 남성의 Visfatin, IGF-1, HOMA-IR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복합운동이 비만남성의 비만관련 물질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하여 BMI 25kg/m²이상인 20대 비만 남성으로 각각 운동군(VO2max 70%+1RM 70%)9명, 통제군 5명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8주간 주 3회로 복합 운동시 Visfatin, IGF-1, Insulin, Glucose, HOMA-IR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비만과 관련된 호르몬을 연구하고, 대사증후군과 제 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그 목적에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Visfatin에 대한 repeated measure two-way ANOVA 결과는 기간(p<.05)에서 차이가 났으나, 상호작용, 그룹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운동군은 8주 후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통제군은 증가(p<.05)하였다. 둘째, IGF-1에 대한 repeated measure two-way ANOVA 결과는 기간(p<.05)에서 차이가 났으나, 상호작용, 그룹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운동군과 통제군 모두 각각 8주 후에(p<.05), (p<.01) 감소하였다. 셋째, Insulin에 대한 repeated measure two-way ANOVA 결과는 기간, 상호작용, 그룹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Glucose에 대한 repeated measure two-way ANOVA 결과는 기간(p<.05)에서 차이가 났으나, 상호작용, 그룹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운동군과 통제군 모두 각각 8주 후(p<.01), (p<.05) 증가하였다. 다섯째, HOMA-IR에 대한 repeated measure two-way ANOVA 결과는 기간, 상호작용, 그룹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사증후군을 일으키는 비만 인자들을 중 복합 운동 후 Insulin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지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비만관련 인자들은 8주간 복합운동 후 비만 남성에게서 유의한 변화를 미치지 못하였다. 대사관련 호르몬 전체를 보았을 때 체내 적응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동 방법과 운동 강도에 따른 장기간 트레이닝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후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대상자의 인원수와 식이요법 등 복합적인 처방이 이루어진다면 운동의 효과와 비만 예방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 판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