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중국어 활음과 음절구조

Abstract

그동안 표준중국어(SC: Standard Chinese)의 개음(介音, medial)을 포함한 음절구조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학설이 제시되었다. 전통학자들은 개음을 성모와 주요모음(主要母音)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며 모음 운미를 이중 모음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이를 다른 성격으로 보기 시작하였다. 즉 개음의 성격을 자음성분인 반자음으로 이해하며, 이를 상향 활음으로 명명하였고 모음 운미의 성격을 주요모음의 분절음이 아닌 반모음의 형식인 하향 활음으로 보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SC의 음절구조상 활음의 위치와 지위를 전통적인 음절구조와는 다르게 인식하게 되었다. 최근 음운론 학자들의 분석처럼 개음을 주요모음 전후에 위치하는 즉, 핵음 전후에 위치하는 활음(滑音, glide)으로 볼 것 인지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론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SC의 활음을 포함한 음절구조를 전통적인 분석법과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음절구조 분석법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러한 주장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이에 따라서 상향, 하향 활음의 음절구조상의 성격과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활음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서 음절구조와 이를 나타내는 방법이 달라지므로 표준중국어 음절구조에서 활음의 새로운 지위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활음에 대한 특징과 분석을 통하여 핵음 앞에 오는 것을 상향 활음으로, 핵음 뒤에 오는 것을 하향 활음으로 구분하였다. 즉 상향 활음은 두음에 속하고 이를 자음과 핵음 사이에 존재하는 자음성 활음으로 구분 하여 자질로 나타내었다. 또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하향 활음에 대한 정의를 학자들 마다 살펴보고 이를 모음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하향 활음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활음은 음절을 이룰 수 없고 핵음에 비해 독립적인 마디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표준중국어에서 하향 활음은 분절음으로서의 제 기능을 잃고 핵음에 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명도 연쇄 원리에 따라 성조 수반 능력은 주로 핵음에 주어지고, 활음은 핵음에 비해 성조 수반 능력이 떨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이 논문은 상향 활음(CG)과 하향 활음(VG)은 각각 두음과 핵음 위치에 부가 되는 것으로 보고 이를 선행하는 두음과 핵음의 자질로서 나타낼 것을 주장 한다. |这期间提出了许多包含标准汉语(SC: Standard Chinese)介音在内的关于音节构造的学说。传统学者认为介音是存在于声母和主元音之间的,而把元音韵尾看成复合韵母。但是在近年来的研究中,学者开始重新审视其性质,即将介音的性质视作属于辅音成分的半辅音,将其命名为上向滑音;同时不再将元音韵尾的性质视作主要元音的音段,而是将其看成半元音形式的下向滑音。由此对于SC音节构造上滑音的位置和地位有了与传统音节构造不同的认识。将这些音视为位于主要元音,即韵核前后位置的滑音(glide),在此认识基础上学者们提出了许多相关理论。由此本论文的目的是讨论传统分析法和近年来提出的音节构造分析法两者对于包含滑音在内的SC音节构造分析的妥当性。并且阐释这些主张的问题,以及与之相关的,上向、下向滑音的音节构造上的性质和特征。最后根据滑音的性质和特征,在标准汉语音节构造中赋予滑音与以往研究不同的、新的位置。 通过对于滑音特征的分析,将韵核前出现的称为上向滑音,将韵核后出现的称为下向滑音。即上向滑音的性质是属于头音的,是存在于辅音和元音之间的辅音性的滑音。同时,对于最成问题的下向滑音,通过分析每个争议学者的理论,最后将其定性为下向滑音而不是元音。滑音不能构成音节,与韵核相比没有独立成音节能力。特别是标准汉语中下向滑音失去了音段的机能,变成了韵核的附加成分。并且根据共鸣度连续原理,声调承载能力主要在韵核上,与之相比滑音的声调承载能力要减弱很多。 所以本论文主张将上向滑音和下向滑音分别视作头音和韵核位置的附加成分,是之前头音和韵核的一种附加性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