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 RGC 프레임워크 기반 SC3DMC의 모듈화 설계
- Title
- MPEG RGC 프레임워크 기반 SC3DMC의 모듈화 설계
- Other Titles
- Modular Design of SC3DMC based on MPEG RGC Framework
- Author
- 임혜린
- Alternative Author(s)
- Lim Hyerin
- Advisor(s)
- 장의선
- Issue Date
- 2013-0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MPEG RMC(Reconfigurable Media Coding)는 기존의 MPEG 멀티미디어 코딩 표준의 모듈화 설계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MPEG 내 표준 분과이다. 멀티미디어 코딩 표준의 모듈화 목적은 코딩 툴을 보다 쉽게 개발, 유지하고 재사용을 허용하기 위함이다. MPEG RMC 프레임워크는 기능 유닛(Functional Unit, FU)이라 불리는 코딩 툴의 모음인 툴 라이브러리(Multimedia Tool Library, MTL)를 제공한다.
이 논문에서는 MPEG RMC 프레임워크를 3차원 그래픽스에 접목시킨 RGC(Reconfigurable Graphics Coding) 프레임워크 개발을 통하여 RMC개념이 3차원 그래픽스 코딩에 적합함을 관찰하였다. 3차원 그래픽스는 VRML IndexedFaceSet, Collada Mesh 등 다양한 중복 객체 유형이 있기 때문에, MPEG RMC 프레임워크의 코덱 모듈화를 3차원 그래픽스 코딩에 접목하면 객체 유형 정의부터 객체 압축까지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다[1]. 또한 기존 객체(object) 중심의 3차원 그래픽스 코딩을 기본 유형 단계(primitive-level)에서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객체유형에 재사용가능한 코딩 툴을 구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그래픽스 코딩 표준인 MPEG SC3DMC(Scalable Complexity 3D Mesh Coding)를 기반으로 기본 유형 단계에서 설계된 기능 유닛과 RGC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1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267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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