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 0

웹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Title
웹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Web Identity
Author
고은영
Keywords
Web Identity
Issue Date
2004-02
Publisher
한국HCI학회
Citation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age. 1276-1281
Abstract
기업 아이덴티티란 기업이 표방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화하고 그 기업이 가진 모토나 슬로건 등을 기업의 문화로 형상화하여 소비자에게 상품과 기업의 신뢰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고객으로 유지하도록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90 년대 www의 발전으로 매체가 online으로 확대되었으며 세계를 하나 의 넷트워크로 묶어주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기업이 제한된 공간에서 경쟁하던 시장이 무한 경쟁의 시장으로 변하게 되었다. 웹 디자인과 웹 아이덴티 티의 역사는 짧지만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으로offline에서 시행되고 있는 아이덴티티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매체의 특성으로 기업 아이덴티티를 확장시키고 있다. 이러한 웹 아이덴티티의 연구와 분석이 디자인적 연구와 분석으로 더욱 활성화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많은 소비자와 기업들이 질 높은 웹 아이덴티티의 사이트를 공급 받고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 신발을 중심으로 스포츠신발 사이트의 아이덴티티를 설문의 방식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세계적 다국적 기업이 제공하는 스포츠 신발 사이트의 한국어 사이트와 한국기업이 제공하는 사이트가 과연 국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 설문조사, 통계 분석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20대 초반 C 대학 404 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고 통계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SAS v8.0 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실태, 사이트 방문여부, 조사대상 사이트인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프로스펙스의 웹 아이덴티티를 평가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기술적 분석과 인터넷 검색방식에 따른 구매패턴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x2 검정을 실시하였다. 아이덴티티 표현 유형 따른 상관계수 분석을 하여 현재 웹 아이덴티티의 현황, 개선점, 디자인적 발전방향을 연구하였다.
URI
https://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88710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99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