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 0

중국건설기업의 프로젝트 관리능력 조사

Title
중국건설기업의 프로젝트 관리능력 조사
Author
이정
Advisor(s)
김승철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프로젝트는 현재 세계경제발전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고 프로젝트품질은 국가, 사회, 기업의 주요한 관심 문제이다. 관리과학의 주요분점인 프로젝트는 여러 업종에 침투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 새로운 경제발전환경, 동태적인 시장, 치열하고 높은 수준의 경쟁은 정부와 기업에게 새로운 도전을 요구한다. 프로젝트관리는 대형적이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고 또 21세기정부, 기업이 관리의 주요 형식이다. 프로젝트관리는 세계에서 보편적이며 세계경제 및 기업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관리 등 프로젝트영역에 관하여 정의하고 설명하였으며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 및 프로젝트관리 능력의 측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소개하였다. 프로젝트관리분야의 발전으로 프로젝트의 규모도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분업이 심해지므로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의 품질, 수익 등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세계의 주요기업은 프로젝트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프로젝트는 기업관리 사회관리 현대화의 중요한 내용으로 되고있다. 이 논문에서는 프로젝트관리의 10개 영역에 관하여 철저하게 분석함과 동시에 프로젝트의 완성과에서 조절변수를 사용함으로써 그 조절변수가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분석을 진행하였다.프로젝트영역에 관하여 타당성분석을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같다. 통합관리, 윤리관리,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일정관리, 의사소통관리, 비용관리에 관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하고 동시에 2개 조절변수인 프로젝트규모, 프로젝트 참여인원에 관하여 조절효과분석을 실행하였다. 조절변수와 상호 작용하는 영역에 관하여 분석해본 결과 조절변수는 프로젝트관리 능력을 실행함에 있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2개의 조절변수와 프로젝트관리의 10개 영역에 관한 상호작용은 조사대상 기업에 큰 영향과 변화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논문에는 건설기업의 프로젝트관리의 특징에 따라서 건설기업의 프로젝트관리 성숙도평가지표을 수립한다. 마지막에 개발모형을 이용하여 건설항목을 실증분석을 하겠다. 결론에 따라서 관리자에게 건설공사할때 유용한 의견를 제공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9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8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