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1 0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가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동기 및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가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동기 및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고은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학급 내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가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습동기, 친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태도가 학생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교사의 태도가 학생의 내재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교사의 태도가 또래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교사의 태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두 곳의 초등학교 5,6학년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생의 담임교사 태도 지각검사는 허은호(2001)가 제작 사용한 것을 정유경(2011)이 재해석하여 사용한 것으로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가 학생에 대해 개인적 관심, 능력에 대한 관심, 인성에 대한 관심을 측정하였다. 학교 생활적응은 Ladd, Kochenerfer와 Coleman (1996), 정순례(1992), 황경미(1998)가 작성하여 사용한 것을 박은주(2005) 30개의 문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한 것을 활용하였다. 학습 동기는 Amabile 외(1985)의 작업 선호도 검사지(The Work Preference Inventory)의 요인구조를 기본 틀로 하여 윤미선(2003)이 제작하고 정유경(2011)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친구 관계는 이계원(2001)의 사회적지지 질문지를 중심으로 장미애(1998)가 사용한 질문지를 참고하여 심란희(2004)가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으며, 박은주(2005)가 이계원(2001)의 부모, 교사, 친구로부터의 지지에 대한 지각정도를 평가하는 척도 중 친구부분만을 평가하여 사용한 문항을 인용하여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대상자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했으며, 각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계수를 산출 하였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와 학교생활 적응, 학습동기, 또래관계를 각각 연구 문제에 따라 Person 상관분석(r), 중다회기분석, Beta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태도와 학습 동기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어 교사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학습자에 의해 지각된 교사의 행동은 학생들의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동기유발은 학생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준다고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태도와 내재 동기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났다. 특히 학생이 교사가 학생에 대한 인성과 능력에 관심이 많다고 지각할수록 내재 동기는 높아졌다. 반면에 교사의 태도와 외재 동기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학생의 인성과, 학습능력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고 지각할수록 학생은 내재동기가 높아지게 되고 외재동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태도와 친구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특히 교사가 학생의 인성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지각했을 경우 학생의 또래 관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학생의 인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을 때 학생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가질 뿐 아니라 또래 친구와 정서적, 평가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를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태도는 학교적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어 교사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학생들이 학교적응이 좋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사의 태도 중 학생에 대한 개인적 관심과 인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영향을 끼쳤으며 이는 교사의 친절한 행동과 작은 관심의의 표현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가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동기 및 친구관계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으며 교육의 요소 중 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 아울러 이 연구결과는 담임교사의 태도가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학습동기, 친구관계의 변인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지며 연구 수행상의 문제점을 보완한 보다 발전적인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9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