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 0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
이율리아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 질환들이 비정상적인 뇌파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뉴로피드백을 통한 뇌파훈련이 대부분의 주의집중장애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ADHD나 학습장애아들을 주된 대상으로 하며, 자폐성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연구는 매우 제한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여 주의집중력 및 뇌파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학생은 모두 주의력 결핍을 보이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자폐성장애를 가진 두 명의 중학생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생당 1주일에 1회기, 훈련시간 20분으로 5주간 총 5회기에 걸쳐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였고,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정량적 뇌파분석 및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와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숫자 따라 외우기 검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정량적 뇌파분석에서는 두 학생 모두 비정상적인 뇌파발생이 개선되었으며, CCTT검사와 STROOP검사, 숫자 따라 외우기의 주의과제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하여 학생의 주의집중력이 호전되었고 비정상적인 뇌파발생이 개선되었으며, 이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주의력 향상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4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