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기하단원의 교육방법 연구 (Van Hiele의 이론)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2011년에 시행된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기하단원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Van Hiele의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기하단원을 Van Hiele의 이론으로 학생들을 두 그룹을 나누어 적용하여 기하학습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들의 흥미도와 수준변화를 알아봄으로써 능률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기하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Van Hiele의 방법으로 기하지도를 실시한 그룹과 일반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 후 Van Hiele Level test를 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Van Hiele의 이론이 현재 교육과정보다 더 나은 교육결과를 나타내며 Van Hiele의 이론을 적용한 교육 과정 및 방법을 개선한다면 중학교 수학교육의 기하영역에 대한 교수 • 학습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