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0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기하단원의 교육방법 연구 (Van Hiele의 이론)

Title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기하단원의 교육방법 연구 (Van Hiele의 이론)
Other Titles
Instructional method research of geometry unit of middle school in 2007 Revised curriculum (Van Hiele`s theorem)
Author
고희택
Alternative Author(s)
Koh, Hee Taek
Advisor(s)
한정순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2011년에 시행된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기하단원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Van Hiele의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기하단원을 Van Hiele의 이론으로 학생들을 두 그룹을 나누어 적용하여 기하학습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들의 흥미도와 수준변화를 알아봄으로써 능률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기하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Van Hiele의 방법으로 기하지도를 실시한 그룹과 일반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 후 Van Hiele Level test를 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Van Hiele의 이론이 현재 교육과정보다 더 나은 교육결과를 나타내며 Van Hiele의 이론을 적용한 교육 과정 및 방법을 개선한다면 중학교 수학교육의 기하영역에 대한 교수 • 학습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1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