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암 공동지역의 교량기초보강을 위한 CGS 공법의 적용 사례 연구

Abstract

요 지 석회암은 일반적으로 망상형 공동이나 석회암 동굴 같은 대규모 공동을 형성시키고, 싱크홀과 돌리네 형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러한 공동은 도로, 댐 등을 건설할 때 지반이 상부구조물을 지탱하지 못하여 부등침하 등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어 공동충전 등의 보강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CGS 공법에 의한 석회암 공동지역의 구조물 기초 지반보강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보강효과를 공학적으로 평가하였다. 먼저, 시추조사, 표준관입시험 그리고 탄성파토모그래피 탐사를 통해 지반의 구성 및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CGS 보강을 실시한 후, 보강검증을 위해 시추조사를 실시하였고, 시추조사시 채취된 보강재코어 중 대표적인 시료에 대해 암석시험을 실시하여 보강재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보강구간에 대한 변형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공내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CGS 공법을 적용한 후, 시추조사시 채취된 보강재코어 중 대표적인 시료에 대해서 압축강도시험을 실시한 결과 공동 내 재료의 충전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축압축강도도 12.2~19.2(MPa)로 충분한 것으로 검토되어 석회암 공동이 적절하게 보강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주요어 : 석회암, CGS공법, 시추조사, 일축압축강도, 보강효과, 공동, 교량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