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설비의 필요성 연구

Abstract

한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고 수출입에 의한 경제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국경없는 글로벌 경제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수출입 물동량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수출입시 대량으로 화물을 운송하고 및 근해 및 주변국의 여객을 운송하는 수단으로서 선박에 의한 의존도는 항공에 의한 운송 수단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단점으로 각종 선박을 가동하기 위하여 막대한 연료를 사용하는데 경제적인 문제로 저급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의 대기오염 물질이 다량으로 방출되어 항만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여러 가지 지원정책과 규제방안을 마련하여 항만의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각종 노력을 다각도로 시행하고 있으나 국내는 아직 항만의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준이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만의 선박 입출항 실태를 분석하고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을 조사하여 항만의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안인 육상전원설비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