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에 따른 옹벽 경관이미지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토지의 수평적 개발을 위한 도구로 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인 구조물인 옹벽을 사용하여 시공하는 것이다. 구조안정이 주된 역할 이였던 옹벽은 노출면이 많아 주변 경관 이미지와 도시민들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변해야 했다. 차가운 회색빛이 대표적인 이미지였던 옹벽은 도시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로써 옹벽은 다양한 재료와 색채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재료에 따른 옹벽 경관이미지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토대를 위해 옹벽의 개념과 옹벽 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먼저 옹벽의 종류, 재료 분류 기준 및 사례를 조사했고, 다음으로 옹벽 디자인에 따른 경관이미지의 기준과 종류를 조사했다. 이러한 이론적 토태를 바탕으로 현재 제시된 옹벽에 과한 연구가 구조물이나 기존 옹벽의 리모델링 또는 공간적 기능에 관해서만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문제점을 제시했다. 설문조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과 1:1 면접조사(face-to-face survey)를 병행하여 총 120부를 실시했다. 연구결과로서 화려한 경관이미지도 필요하지만, 재료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과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경관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이용자들의 재료와 옹벽 경관이미지 선호도를 가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