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R&D 프로젝트에 대한 TRL-EVM 평가 방법 개발

Abstract

공공 R&D 투자는 연평균 약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적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한 투자 규모 및 중요성에 비해 R&D 효율은 저조하다. 공공 R&D의 경우 높은 성공률에도 불구하고 기술사업화로 이어지는 비율은 매우 낮아 개선을 필요로 한다. R&D 프로젝트의 주요 실패 요인으로는 R&D 요소기술의 부족보다는 전체적인 R&D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부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 R&D 프로젝트에 대한 TRL-EVM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공공 R&D 수행기관의 프로젝트 관리 역량 성숙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공공 R&D 프로젝트의 단계별 평가 기간이 길고 빈도가 부족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 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 시점에 짧은 기간 단위로 수행되는 평가 방법이 필요하며 특히, 기술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사전에 R&D의 기술적 위험요소를 관리하고 주기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Gate Review 절차를 수행 하여야 한다. 미국 및 해외 선진국에서는 R&D 프로젝트 관리 및 기술사업화까지의 기술경영을 위하여 기술성숙도(TRL)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국방분야 및 부품소재개발분야에서도 도입하여 적용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R&D 프로젝트의 상시적인 성과평가관리를 위하여 EVM개념을 도입하고 최근 R&D 분야에 도입되기 시작한 기술성숙도평가(TRA) 개념을 접목하여 공공부문 R&D 수행기관에 있어 효율적인 연구개발 관리 및 평가 절차 개선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