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적용한 3PL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 개선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사례연구

Abstract

오늘날 모든 세계의 기업들은 자유화로 인해 국내외 기업들과 국경 없는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에 따라 물류센터는 제 3자 물류기업의 형태로써 발전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3PL업체가 증가하는 만큼 내부적인 업무 서비스의 비효율성도 증가하고 있다. 주먹구구식의 현장응대는 물론 업무에 대한 부족한 이해력과 기존에 사용했던 방법을 추구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 개선이 되지 않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고객들의 불만도 많아지고 있다. 또 개선을 하기위한 조치를 취한다고 하여도, 다양한 대안들 중 특정적으로 눈에 뛰는 서비스에 해당하는 사항만을 단독적으로 정하여 개선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인 결정으로 인하여 일부만을 만족 할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PL업체에 대한 이전의 연구결과를 보았을 때 3PL업체의 내부 서비스개선을 위한 의사결정으로 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하였던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로 인하여 3PL 각 부서간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의견 및 방안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적절한 안건을 선택함에 있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선택방법의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AHP기법을 검토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사례기업에서 기존의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들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부정확한 의사결정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도입된 AHP기법 적용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효율성을 검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고민하는 3PL 업체들에게 방법을 검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