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7 0

커피전문점 商圈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硏究

Title
커피전문점 商圈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硏究
Author
박정민
Advisor(s)
曺 紋 鉉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國文要約 본 논문은 홍익대학교 주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하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커피전문점을 비교분석하여 보았다. 홍익대학교 주변을 5곳의 구역을 선정하여 문화구역, 패션구역, 상수역구역, 신촌연계 구역, 문화구역으로 나누어 보았고 각 구역별로 커피전문점의 수와 위치는 현지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5곳의 구역을 조사해 보니 3가지의 특성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집중적으로 모인 구역, 둘째, 개인 커피전문점이 집중적으로 모인 구역, 셋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 커피전문점의 혼재된 구역인 것이다. 이 들 구역에 커피전문점 연도별 오픈현황, 점포당 매장면적, 점포당 관리인원, 관리인원당 매장면적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내용을 중심으로 특성화된 3개 커피전문점 구역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첫째, 젊은 층 위주의 多樣한 文化行事로 人口急增이다. 弘益大 周邊 商圈은 젊은 층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문화행사와 기타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는 상권으로 문화행사가 끝나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 그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곳이 바로 커피전문점이다. 둘째, 많은 사람을 受容하는 커피專門店 選好다. 대규모 인원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은 매장면적이 넓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밖에 없기 때문이다. 셋째, 個人 趣向에 맞는 多樣한 커피보급이다. 顧客이 직접 커피를 직접 만들어 체험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는 개인 커피 전문점이 생겨났고, 기존의 형식적인 틀에 얽매인 커피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맛을 직접 선택하여 먹을 수 있는 커피 전문점이 등장하였고, 커피 이외에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커피 전문점과 갤러리 내에 존재하여 공연관람과 커피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 등이 등장하였다. 넷째, 프랜차이즈 커피專門店에서 個人 커피專門店으로의 轉換 홍익대학교 앞 구역 중 조사범위에 속하였던 文化區域에 경우 최근 2년간 개인 소유의 커피전문점이 더 증가하였다. 열심히 논문을 연구하면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커피전문점의 매출비교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고자 시도하였으나 모든 매장에서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아 관련 자료를 구할 수가 없었다는 점과, 커피전문점의 1일 고객의 내방 수에 대한 통계자료를 구하고자 시도하였으나 이 또한 자료를 구할 수 없어 조금 더 세부적인 논문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다. 때문에 향후 커피전문점 상권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인구의 변동 중 1인 가구의 증가와 직장에서 은퇴를 막 시작한 베이비부머들의 생활패턴 그리고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 주택의 공급량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6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9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