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 0

중국 지역별 이벤트 아이덴티티 로고와 버내큘러 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지역별 이벤트 아이덴티티 로고와 버내큘러 디자인에 관한 연구
Author
조운
Advisor(s)
최인영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드넓은 지역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고 독특한 전통문화를 계승했다.버내큘러(Vernacular)의 사전적 의미는 ‘지방적, 토속적, 작가미상의 자연발생적’의미를 가지면서‘비주류, 주변’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이 용어는 문화적인 사물(Cultural Object)에 나타난 그 지역의 민속적 특성을 일컫는 표현으로 지역적인 전통을 지니는 특성을 의미하며 디자인 분야에서 쓰이다.지역이벤트는 국민의 참여 의식을 고양시키고 지역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실제로 문화 이벤트의 경우 지방 자치 시대에 걸맞게 주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재확인시켜줄 뿐만 아니라 중앙 집중화에서 탈피하게 함으로써 각 지역의 향토 의식과 경제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예술과 문화를 대중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과거의 예술과 문화는 그 영역이 특정 계층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이벤트의 활용을 통해 여과된 문화는 대중에게 보편화되어 그 범용성을 갖게 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8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