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전극을 이용한 고강도강 3겹 저항 스폿용접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 업계에서는 연비 향상을 위한 연구가 점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엔진 효율등의 개선 방안으로는 연비 향상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차체의 중량을 줄이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강도강의 차체 적용률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차체 용접의 경우 3겹 이상의 용접이 대다수를 이루는데 고강도강이 적용될 경우 적정 용접 구간이 축소되고 용접성이 나빠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강도강 3겹 저항 점용접의 축소된 적정용접 구간과 저하된 용접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강도강 3겹의 저항 점 용접의 하부전극에 중공전극을 적용하였다. 중공전극은 전극 선단 중앙에 홀이 존재하는 전극으로서 스패터 저감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공전극을 이용한 고강도강 3겹의 용접성 평가를 위해 전단인장시험, lobe diagram 도출, 단면 분석, 동저항 측정 실험 등을 수행 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고강도강 3겹 용접시 기존전극 대비 하부중공전극의 우수한 용접성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