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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추측 표현에 대한 연구

Title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추측 표현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Supposing Expression for Chinese Korean Learner
Author
마원
Alternative Author(s)
Ma, Yuan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추측’표현은 화자의 생각이나 심리를 나타나는 주관적인 판단에 관한 표현이다. 학습자들이 배웠던 많은 추측 표현들 개념적 의미를 나타난다는 점에서 각각의 의미 기능이 미묘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중 한 두 언어의 차이가 이기 때문에 공부할 때 어려움이 많이 생겼다. 따라서 이 문제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가 추측 표현을 사용할 때 나타난 양상을 살펴보겠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를 진행하겠다. 1장은 주로 연구 필요성과 문제를 제시했다. 2장에서는 추측 표현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제시했다. 특히 추측 표현 각각 의미적으로 ‘판단의 근거’와 ‘확실한 정도’로 나누고 통사적으로 제약도 살펴보겠다. 3장은 본 연구의 절차하고 방법을 제시했다. 추측 표현들 중 ‘-(으)ㄹ 것이다’, ‘-(으)ㄴ/는/(으)ㄹ 것 같다’. ‘-(으)ㄴ가/는 가/ 나 보다’, ‘-(으)ㄴ/는/(으)ㄹ 모양이다’, ‘-(으)ㄴ/는/(으)ㄹ지 모르다’, ‘-(으)ㄴ/는/(으)ㄹ 듯하다’6개를 선택하였고 추측 표현 의미적인 차이에 바탕으로 ‘판단의 근거’, ‘확실성 정도’, ‘명제내용의 사실성/비사실성’ 세 부분으로 문법성 판단 테스트를 만들고‘드라마 줄거리를 예상’이란 단답형 문제로 구성했다. 한국에서 5개 다른 대학교의 85명의 학습자를 조사했다. 4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분석 결과를 나타냈다. 분석 결과는 문법성 판단 테스트와 단답형 테스트로 나누고 있다. 5장에서 중, 고급 학습자 대상으로 그 분석 결과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핵심어: 추측 표현, 오류분석.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4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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