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패션 시장지역 내 공원복합지구 계획

Abstract

본 연구는 2016년 이후 평택으로 부대를 이전(移轉)하는 미군공병부지(서울시 중구 방산동 : 64,303㎡)에 관한 계획안이다. 해당 부지는 1950년대부터 미군이 주둔하여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주변의 도시적 변화과정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도심 내의 섬과 같은 장소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주변에 도시적 맥락(청계천의 변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건설, 세운녹지축 조성예정)을 고려하여 대상부지가 반환될 경우 도시적 / 사회적 관점에서 적절한 개발방법과 건축적 실험의 가능성에 대한 물음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