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0

CPTED기법을 적용한 지역밀착형 초등학교 설계

Title
CPTED기법을 적용한 지역밀착형 초등학교 설계
Other Titles
Design of Local-Closed Elementary School with The Application of CPTED Theory
Author
박현구
Alternative Author(s)
Park, Hyun Goo
Advisor(s)
황희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학교라는 공간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교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필수적으로 다녀야 하며 사회에 진출하기 이전에 필요한 지식 및 사회성을 쌓는 중요한 공간이다. 특히 최근 학교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였고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듣는 교육시설이 아닌 생활시설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여러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학생 전용 공간이 아닌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 문화시설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시설의 변화에 대한 제도 및 장치적 문제점들은 학교 내에서 여러 문제점을 낳았고, 특히 학생들이 최근 사회적으로도 크게 문제가 되었던 아동 성폭력, 유괴, 살인 등과 같은 외부인에 의한 범죄 및 폭력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좋은 취지로 시작한 지역개방형 학교시설계획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는 더욱 폐쇄된 성격을 띄게 되어 지역사회의 기반시설이 아닌 고립시설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폭력 및 범죄의 여러 해결 방안 중에서 건축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안전한 학교시설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또한 이러한 건축적 방안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위험한 지역밀착형 학교가 아닌, 지역 구성원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밀착형 학교설계 계획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9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2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