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혐기 반응 시스템을 이용한 POME 처리특성

Characteristics of High Rate Anaerobic Reactor System for Treatment of Palm Oil Mill Effluent

본 연구에서는 POME (Palm Oil Mill Effluent) 원수 특성을 분석하고, 실험실 규모 반응기와 실규모 플랜트 운전을 통해 POME 처리용 고효율 혐기성 반응조 (HRAR, High Rate Anaerobic Reactors)의 성능을 평가한 후 공정 모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기존 POME의 Batch 및 BMP Test 결과와 연속식 실험결과를 통해 POME 원수의 분해특성을 분석하고 POME 처리용 고효율 혐기성 반응조를 설계하였다. 이어서 주요 설계인자의 도출 및 유입수 성상, 가스발생량 등을 산정하여 다양한 운전조건에서의 처리성능을 평가하였으며, 그 데이터를 이용한 공정 모사를 통해 처리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