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사건보고가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조직 의사소통과 사건보고가 환자안전문화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의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여 실질적인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사건보고 및 환자안전관리활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 영향요인을 발견하여 병원 간호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소재 일개 대학병원에서 3개월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간호사 203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sio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은 백분위점수 59.4점으로 그 만족수준이 낮았다. 간호사의 사건보고는 백분위점수 64점으로 보통이었고, 사건보고가 개인 평가에 활용하는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의 23.2%는 사건을 보고하지 않은 경험이 있었으며, 그 사유는 단순한 오류(44.4%)와 환자에게 해가 없어서(28.6%)가 가장 많았다.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은 백분위점수 82.9점으로 양호하였지만 이 점수는 훨씬 더 높아져야 한다. 조직 의사소통과 환자안전관리활동 간, 사건보고와 환자안전관리활동 간, 사건보고와 조직 의사소통 간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환자안전관리활동은 사건보고(지식정도), 조직 의사소통(수직적 의사소통), 근무경력, 사건보고(보고의도)의 4개 변수에 의해 34% 설명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사건보고에 대한 지식과 보고의도를 높이는 교육과 상/하급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강화하면 환자안전관리활동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