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스템 개선과 연계한 공정혁신 사례연구

Abstract

경영시스템 개선과 연계한 공정혁신 사례연구 - D 정공 사례 중심으로 - 공정 혁신은 우리나라와 같이 자본과 자원이 부족하고, 전 세계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데 필수적인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강력한 도구이며, 경영시스템 개선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생산성을 향상을 시킬 수 있는 공정 혁신의 기본으로서, 지속적인 성과 달성이 가능한 기업의 역량인 것이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높은 원부자재비, 임금, 물류비용등으로 고비용 저효율 생산 구조 하에서 생존하기 위해 공정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영시스템 개선과 공정혁신과의 연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중소 기 업인 D정공의 경영시스템 개선과 연계하여 공정혁신을 통해 생산성향상을 달 성한 사례를 연구 하였다. 생산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생산 공정혁신 기법도 전통적인 기법과는 다른접근 방식이 필요하므로 본 사례 연구를 통해 경영시스템 개선 방법과 연계한 공정혁신을 추진방법을 단계별로 정리 하였고 또한, 생산성향상과 설비종합효 율 향상을 위해 공정 혁신을 경영시스템 과 연계하여 추진하여 성공한 결과를 성과지표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시스템 개선을 연계하여 공정혁신 활동을 추진한 결과 생산성 향상 효과를 입증하였다. 둘째, 공정 혁신은 경영시스템이 개선(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루 어 질 수 없음을 연구 사례에 나타나 있다. 셋째, 우리나라 중소기업 성장의 기반인 생산성 향상은 지속적인 경영시스템 개선을 기본으로 공정 혁신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경영시스템 개선을 기본으로 공정 혁신 기법 활용을 통 한 생산성 향상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중소기업도 지속적인 경영 시스 템 개선을 기반으로 공정혁신을 수행하여 생산성 향상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