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관계적 자기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의 관계적 자기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간의 관련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을 측정하는 도구의 부재로 연구를 시행함에 앞서 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어머니 반응 도구를 바탕으로 어머니 관계적 자기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3개의 국공립 보육시설에서 1년 동안 가정으로 배부한 가정통신문을 바탕으로 어머니의 협조와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항들을 추출하여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 척도는 불만반응/협조반응/자기주장반응/배려반응 네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 척도는 내적 일관성의 측면에서 신뢰도가 양호하였고, 상관분석 결과 하위 요인들 간 타당도가 지지되었다. 서울시에 위치한 보육시설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 154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관계적 자기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 자료를 수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석(빈도, 평균), 상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의 관계적 자기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타인의식 관계적 자기가 높은 어머니는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해 협조적이고 배려적인 반응을 나타내며 자기주장을 적게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공감배려 관계적 자기가 높은 어머니는 배려적이고 협조적인 반응을 높게 나타낸 반면, 불만반응은 적게 나타내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주도성 관계적 자기가 높은 어머니는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해 자기주장 반응을 높게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어머니의 관계적 자기는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에서, 어머니의 관계적 자기가 보육시설 및 교사 요구에 대한 어머니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초로 어머니와 보육시설 및 교사의 협조적이고 원활한 상호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방안들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부모교육과 가족참여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과 어머니의 반응관계에 따른 개별적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