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입각한 수학 교수·학습의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주의에 입각한 수학교육의 기본입장에 대해서 고찰해본다. 또한, 박영배([13])가 제시한 수학 교수·학습의 네 가지 원리(SI, QI, MA, RA)와 수학 교사의 역할을 바탕으로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자는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 모델로 첫째, 구성주의의 입장을 잘 드러나게 해줄 수 있는 ‘수열의 귀납적 정의’ 단원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았고, 그러한 방법으로 점화식을 지도할 수 있는 하노이의 탑 퍼즐을 분석해봄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적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둘째, 구성주의를 적용한 수업에서 A4용지의 비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학습자 자신이 알고 있는 수학적 지식을 표현하고 실제로 적용해보는 기회를 갖게 해줄 수 있도록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그 필요성을 깨닫게 하여 수학적 동기를 찾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구성주의에 입각한 실제 수학 교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보는 경험을 갖고, 그러한 경험으로부터 자아 효능감을 높여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