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진로탐색능력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급변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겪으면서 자신의 미래를 가꾸는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것은 지나치게 경쟁적인 우리나라 교육 현실과, 산업정보화 시대의 온갖 불건전한 유해성 문화에 노출된 채 심리적 갈등, 욕구불만 등을 경험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방해받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수업을 통한 진로교육’은 통합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의 자기 이해를 돕고 막연하게 가졌던 목표의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자아정체감 형성과 진로탐색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기 위해 미술교육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모색해 보고자 했다. 첫째, 교육과정에서의 미술교육과 진로교육의 연계성, 효용성 진단. 둘째, 자기감 성취를 목표로 한 시각미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셋째, 시각미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적용 수업의 성취 향상도 분석.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먼저 청소년기의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고찰해 보고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미술교과에서의 진로교육 선행 연구를 통해 진로탐색 지도 방안의 과제와 개발방향을 모색하였다. 진로탐색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미술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연구 주제인 <청소년의 진로탐색능력신장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2013년 6월부터 7월까지 광주광역시 소재 중학교의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미술과 수업에 연구자가 제공한‘미술수업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ACP)’을 협력교사가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2개 학급을 표집반으로 두 차례의 설문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도 및 결과를 분석하였고, 광주광역시 소재 10개 중학교 미술과 지도교사들의 설문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관심 및 가능성을 진단해 보았다. ‘나의 꿈 찾기’주제로 총 6차시 진행된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1차시 ‘마인드맵 그리기’, 2차시‘20년 후의 자화상 스케치’, 3~4차시 ‘자화상 수채화’, 5차시 ‘명함 만들기’, 6차시 ‘나의 미래 소감문 쓰기’로 진행되었으며, 진로탐색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미술과 수업에 적용하고 수업 평가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자기이해감이 높아져 진로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시각미술 진로교육은 이론적인 진로교육이나 진로 체험활동 후에 통합교육 차원으로서 매우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미술과 수업에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수업 흥미도 및 학습 성취도가 동반 상승하였다. 본 논문은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진단하면서 통합교과적인 진로교육 방법으로서 미술과 수업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정형화된 미술과 수업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실시되는 실기 수업 주제들을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하나의 모형으로 체계화 하였으며, 학교 현장에서 지도교사에 의해 미술수업으로 진행되어 매우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해 냄으로써 일반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미술과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등학교 미술과 수업시간을 더욱 즐겁고 활기차게 만들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론적인 제안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