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0 0

생태주의를 기초로 한 에코디자인 중학교 수업방안연구

Title
생태주의를 기초로 한 에코디자인 중학교 수업방안연구
Author
이은진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인간은 자연을 이루는 생태계의 구성요소로서 자연 속에서 함께 살아가며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자연과 서로 상호의존의 관계로 살아가야 한다. 산업혁명 이후 이윤창출이라는 자본주의 성장의 명분 아래 급격한 산업화가 진행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었고 급격한 발전으로 생태계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생태계 불균형은 곧 인간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환경에 대한 문제는 점차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었고 현대 사회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해결책들 중 디자인계에서 나타난 것이 에코 디자인이다. 에코디자인이라 불리는 생태학적 디자인들은 제조, 사용 그리고 폐기 단계까지 환경 친화적인 요소들로 연결되어있는 새로운 디자인 방식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제품의 친환경성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설계단계부터 환경을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학교교육에서부터 이루어 져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에서의 환경문제는 자신과 주변의 환경을 살펴보고 그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시작되는 중학교 교육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환경문제와 가장 근접하게 적용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은 미래의 사회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필요한 수업이다. 환경문제를 고찰하고 생태계 보존을 위한 디자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디자인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미적가치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에코디자인 교육방안을 생태계를 기초로 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과 함께 제시하여 학생들의 환경과 학생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경각심과 비판적 안목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창의적으로 에코디자인 제품을 제작하는 것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에코에 대한 실천 방안을 고려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으로 현실적인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실천방안을 모색하였다. 에코디자인을 위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디자인 학습이 되며,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은 학생들 스스로 생각을 발전해 나가는 실질적인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최적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디자인 발상방법들 사용함으로써 적극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인 책임감을 함양시켜 학생들을 관심과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다.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생태계의 균형의 중요성과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의 디자인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다. 나아가 학생들은 현재 자신과 주변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 환경과 인간의 조화를 위한 에코디자인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8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