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물리I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 분석

Abstract

탐구활동은 과학교육의 방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이 이른바 ‘이공계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는 과학교육현장에서는 그 역할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좀 더 나은 과학 교육을 실현하는 방안의 일부로서 고등학교 물리 I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을 고찰함으로서, 나아가 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물리 I 교과서 2종과 방송교재 1종을 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탐구활동을 양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양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별로 각 단원별 탐구활동의 개수와 탐구활동 형태로 나누어 조사하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정량적, 정성적 탐구활동의 비율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특정 단원의 탐구활동 개수가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이었으며, 정성적 실험이 상당부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안된 예시를 대부분 포함하고 있었으나, 모든 활동이 헤론의 1수준 이하의 활동에 해당하였다. 따라서 탐구활동의 풍부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단원별 불균형과 정성적 및 정량적 활동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교육과정에 포함된 탐구활동들을 좀 더 상위수준의 활동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