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통합 성능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상시 모니터링은 가장 일상적으로 수행해야 할 필수 요소로서 비즈니스 가 점차 세분화, 다양화, 고도화됨에 따라 데이터의 흐름에 관여하는 전체 통합 차원의 효율적인 IT인프라 관리가 중요하며 운영 중 인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수십에서 수백 대 에 이르기 때문에 부족 한 인력으로 상시 모니터링이 불가하여 Multi-Database에 대한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 문제발생시 신속한 지원 체계가 필요하며 시스템의 종류와 대수가 많기 때문에 각 시스템별 활동성에 맞도록 성능 임계치 (Critical, Warning, Normal) 설정 및 장애 징후 사전 인지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시스템들을 통합, 연계해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는 체계로 Single View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통합 성능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 통합 성능관리 시스템 구현 방식 및 관련기술과 방향에 따 른 기술 동향을 고찰하고, 이와 유사한 기존 사례 유형을 분석·비교하여 전력분야시스템에서 운영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고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