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모바일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기법

Abstract

현대사회에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기기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양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증가하는 무선 데이터 트래픽으로 인해 이론상의 최대 데이터 전송률과 실제 상용 시스템의 최대 데이터 전송률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며, 1인당 점유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폭 및 데이터 자원도 낮아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선 데이터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는 방안은 새로운 주파수 자원 확보, 기지국 확대 등이 있으나, 주파수 및 기지국은 물리적인 자원으로 무한대로 확장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다른 방안으로는 Wi-Fi 기술 보급 및 모바일기기간 직접통신을 이용하여 무선 데이터 트래픽을 분산시킬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급증하는 무선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기 위해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데이터 송수신을 측정하여 최적의 데이터 전송 기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데이터 측정의 정확성을 위해 모바일기기간 1:1(P2P: Peer to Peer) 통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것을 가정하였고, 다양한 모바일 환경 중에서 이미 상용화 되어 운용 중인 이동통신, Wi-Fi Direct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혼합형(이동통신 + Wi-Fi Direct)방식을 설계하여 가상으로 환경을 조성하였다. 가상 환경에서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모바일피어간에 일정 크기의 데이터를 교환하도록 하였다. 데이터 교환이 완료되면 데이터 교환시간, 누적 이동거리 등의 데이터를 측정하여 3가지 모바일 환경(이동통신, Wi-Fi Direct, 혼합형)을 비교한 결과, 혼합형 환경에서 짧은 시간에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었고, 무선데이터 트래픽을 분산 하기 좋은 모바일 환경으로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