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모바일앱 제작을 위한 안드로이드 APK 빌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2007년 애플에서 시작된 스마트폰의 등장은 손안의 PC시대를 열며 우리의 생활 패턴을 급격하게 변화 시키고 있다. 이동 중에도 언제나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모바일의 특성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앱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되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 맞춰 앱을 개발한다는 것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학습한 개발자에게도 부담스러운 일이다. 네이티브(Native)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OS의 다양한 API를 학습하는 것 이외에도 사용자의 UI/UX를 고려한 디자인부터 모바일 기기의 제한적인 화면 사이즈에 맞춰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인들도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 앱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 라는 질문으로부터 앱쿠커라는 서비스가 탄생되었다. 앱쿠커는 일반인들도 쉽게 클릭만으로 앱을 제작할 수 있는 웹 빌더 툴이다. 앱쿠커는 별도의 인스톨의 절차 없이 웹상에서 시뮬레이터로 앱 제작과정을 보면서 간단한 클릭 만으로 원하는 앱을 손쉽게 제작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특성상 패키지명은 중복될 수 없다. 그로인해 템플릿 기반의 앱쿠커는 새로운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 매번 패키지명을 전체 변경 후 재빌드를 수행해야 했다. 이는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비하게 되므로 웹에서 실시간으로 앱을 빌드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은 웹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APK를 빌드하기 위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의 결과이다